티스토리 뷰

"프렉탈의 정의를 알아보면 아주 잘게 쪼개져 있는 것을 말한다.
사전적인 의미는 조각’ 혹은 ‘파편’을 의미하고 덧붙인다면 전체가 전체의 모양과 닮은 조각들로 나뉘어져 있다는 뜻이다.
비슷한 말이지만, 프렉탈의 개념은 조각나거나 가지 친 자연구조의 배열뿐 아니라 브라운 운동에서부터 커피 찌꺼기를 통해서 떨어지는 물방울 운동에 이르기까지 구조의 역동적인 성질들을 묘사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프렉탈은 과학자들이 자연현상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데, 예를 들면 전기를 전도하는 방식들을 연구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에서의 프렉탈은 자연적인 물체에서는 실제로 발견할 수 없는 성질들을 가지고 있다. 무한히 되풀이해서 확대되면서도 똑같이 보이는 구조는 실제로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렉탈 모델은 적어도 한정된 범위에서실체와 비슷한 접근방법을 제공해 준다.
최근 프랙털 기하학에 대한 많은 이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다양한 프렉탈 구조를 창출, 매혹적인 시각매체로도 각광을 있다.
프렉탈은 1975년 만델브로트에 의해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프렉탈 이론은 단편적 이론뿐만 아니라 자연현상에 존재하는 비정규적 형상들의 혼돈스런 세계에 대한 '질서'를 탐구해 나가고 있다. 더욱이 다양한 과학 분야에 응용되면서 아름다운 프랙털 세계는 예술영역으로 확산되는 등 새로운 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물론 프렉탈로 모든 자연현상을 담아낼 수는 없겠지만 그 혼돈과 프렉탈의 새로운 개념이 폭넓게 이해되어질 때 혼돈과 질서가 공존되고 있는 자연계의 구석구석에 대한 아름다움을 더욱 새롭게 재현해 줄 것이다.
프렉탈의 예로서는 고사리 잎의 가지치기 모양, 구름의 무정형 패턴, 번개의 불규칙적 자취, 전기의 방전 패턴, 눈 따위의 결정의 성장 모습, 마른 진흙의 갈라짐 모양, 철 등 금속의 부식에 의한 금 모양, 혼돈 및 유체의 난류 패턴, 해안선의 꼬불한 모양, 허파/실핏줄/신경명의 가지구조, 불규칙적인 주가의 등락 패턴, 분자들의 무질서 운동, 우주 은하계의 포등 분자부터 천문학적 단위까지 모든 척도의 자연계의 비정규적 분포 현상들에서 나타난다.
이외같이 프렉탈 이론은 많은 자연현상의 기술에 응용되고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를 이용해 프렉탈은 시각적인 면에서 또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출처 링크: http://www.gcomin.co.kr/data/436/F435098.html


맛있는 커피 속의 패턴도 무한대로 확장해보면 프랙탈!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