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 합주

관악 합주(Brass Band) : 취주악이라고도 하며 목관, 금관, 타악기 등으로 편성된 합주로, 행진 곡 등의 씩씩하고 화려한 악곡의 연주에 알맞 다.

현악 합주(String Orchestra) : 현악기만의 합 주이다.

관현악(Orchestra) : 기악 연주 형태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목관, 금관, 관악기 및 타악 기 등으로 구성된다.

성악곡의 연주 형태

1. 독창(Solo) : 한 사람이 부르는 것으로 흔히 피아노 또는 관현악 반주로 노래한다.

2. 중창(Emsemble) : 두 사람 이상이 각각 한 성부씩 맡아 노래하는 것이다.

2 중창(Duet) ▷여성 2중창 소프라노와 알토, 제1소프라노와 제2소프라노 ▷남성 2중창 테너와 베이스, 제1테너와 제2테너

3 중창(Trio) ▷여성 3중창 제1소프라노, 제2소프라노(메조 소프라노), 알토 ▷남성 3중창 제1테너, 제2테너(바리톤), 베이스

4 중창(Quartet) ▷여성 4중창 제1소프라노, 제2소프라노, 제1알토, 제2알토 ▷남성 4중창 제1테너, 제2테너, 제1베이스, 제2베이스 ▷혼성 4중창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3. 합창(Chorus) : 편성은 중창과 같으나 한 성 부를 여러 사람이 맡아 노래하는 것이 중창과 다르며, 2부 합창, 3부 합창, 4부 합창 등으로 불린다.

4. 제창(Unison) : 여러 사람이 하나의 성부를 함께 부르는 것으로 화음은 없지만 강한 표현 력을 가진다.

5. 돌림노래(Round Song) : 하나의 성부를 일 정한 간격을 두고 다른 성부가 똑같이 반복하 는 것.

6. 아 카펠라(A Cappella) : 무반주 합창을 뜻 하는 말인데 본래는 성당풍(聖堂風)이란 뜻으로 쓰였었다.

단음계

자연 단음계 : 음계의 2음과 3음, 5음과 6음 사이가 반음이고 나머지 음 사이는 각각 온음 으로 이루어진 음계이다.

화성 단음계 : 자연 단음계의 7음을 반음 올 려 주어서 2음과 3음, 5음과 6음, 7음과 8음 사 이는 반음, 6음과 7음 사이는 증2도가 되고, 나 머지 음 사이는 온음으로 이루어진 음계로서 화음을 다룰 때는 대개의 경우, 화성 단음계를 사용한다.

가락 단음계 : 자연 단음계에서 이끔음에 이 르는 음정에서의 증2도를 피하고 이끔음을 자 연스럽게 으뜸음에 도달하게 하기 위하여 음계 가 올라갈 때는 6, 7음을 각각 반음씩 올려주 고, 음계가 내려갈때는 올려 주었던 6, 7음을 다시 본자리로(자연 단음계) 내려 준다. 그러므 로 가락 단음계는 상행시 2음과 3음, 7음과 8음 사이가 반음이 되고 나머지 음 사이는 온음으 로 이루어지며 하행시는 자연 단음계의 음의 체계와 같다.

음악의 분류

표현상의 분류

1. 종교 음악과 세속 음악

(1) 종교 음악(Sacred Music)
성악이나 기악이 종교를 내용으로 하거나, 또는 종교적인 행사에 쓰이는 음악을 말한다. 음악은 성립 당초부터 종교와 관련되어 있었지만 절대 음악이 나오기 시작한 고전파 시대 이후부터 종교와 분리된 독립적인 음악이 나오게 되었다.

(2) 세속 음악(Secular Music)
성악이나 기악이 종교적인 내용이 아닌 세속적 인 일반 음악을 말하는 데, 음악이 종교와 결부 되었던 때에도 세속 음악은 존재 하였었다.

2.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

(1) 절대 음악(Absolute Music)
문학, 연극, 무용 등 기타 예술의 힘을 빌리지 않고, 순전히 음의 건축적 배열로써 감정을 추 상적으로 표현하는 기악곡으로, 문학적인 내용 이 없으므로 음의 구성미와 형식미 만이 감상 의 중심이 되는 음악이다. 절대 음악 중에는 표 제가 붙은 것도 있지만 악곡의 내용과는 관계 가 없으므로 절대 음악이라 한다. 표제가 붙지 않은 절대 음악 소나타, 교향곡, 모음곡, 행진곡, 미뉴에트, 왈츠 등 표제가 붙은 절대 음악 ▷하이든 교향곡 : <고별>, <군대>, <놀람>, <장난감> 등 ▷베토벤 소나타 : <월광>, 교향곡 : <영웅>, <운명>, <전원> 등

(2) 표제 음악(Program Music)
자연계의 현상, 인간의 심리와 감정, 또는 시, 문학, 연극, 무용, 회화 등의 내용을 음악으로 표현한 기악곡으로 그 곡조마다 표제가 붙어 있으며 그 표제가 악곡 내용의 중심이 되는 음 악이다. 그러므로 표제를 통하여 곡의 내용과 작곡자의 의도를 알 수 있다. (예) 베를리오즈 <환상 교향곡>, 슈만 피아노 모음곡 <어린이 정경>, 차이코프스키 교향적 모음곡 <호도까기 인형>, 무소르크스키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등

(참고)묘사 음악: 표제 음악과 비슷한 것으로 자연이나 물체의 소리를 그대로 흉내 낸 음악 으로 예술적인 가치가 희박하여 표제 음악에 포함 시키지는 않는다.

(예) 숲속의 물레방아(아이렌베르크), 숲속의 대 장간(미하엘리스)

3. 단성 음악과 다성 음악

(1) 단성음악(Homophony)
단선음악(Monody)을 기초로 하여 발생된 것으 로 주선율이 한 성부에만 나오고 다른 성부는 다만 이에 화성적 반주로 된 음악이다. (예) 무곡, 행진곡, 가요, 민요 등

(2) 다성음악(Polyphony)
단성음악과 같이 단선 음악에서 발생된 것으로 주선율이 각 성부에 골고루 나오고 이것이 대 선율로 엮어진 음악으로 푸가, 인벤션 등의 음 악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