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법에 관한 기호

1. 레가토(Legato) : 호선(弧線)으로 음과 음사 이를 연결하여 음이 끊어지지 않게 매끄럽게 연주하라는 뜻으로, 이음줄(Slur)과 붙임줄(Tie) 이 있다.

이음줄(Slur) : 높이가 다른 음을 호선으로 연 결하여 계속적인 연주나 악곡의 한 악절, 현악 기에서 활의 사용법 등을 지시할 때 쓰인다.

붙임줄(Tie) : 높이가 같은 음을 호선으로 연 결하여 한 음으로 표시할 때 쓰인다. 특히 당김 음을 만들 때 쓰인다.

2. 스타카토(Staccato) : 음을 짧게 끊어서 연주 하라는 표로써 Legato와는 반대의 뜻을 가진다. 스타카토의 종류를 보면 표시된 음표를 1/2 길 이로 끊어서 연주하라는 뜻의 스타카토 (staccato), 1/4길이로 짧게 연주하라는 뜻의 스 타카티시모(staccatissim -o), 3/4정도의 길이로 끊어질 듯 이어질 듯 연주하라는 뜻의 메조 스 타카토(mezzo staccato)가 있다.

3. 테누토(Ten., Tenuto) : 그 음표의 길이를 충 분히 연주하라는 뜻의 기호로서 Sos.(Sostenuto) 와 같은 뜻으로 쓰이며 ( - )로 표시하기도 한 다.

4. 글리산도(Glissando) : 건반 악기나 현악기를 연주할때 손가락으로 훑어 올리거나 내리는 주 법을 사용하라는 표로서 선으로 연결된 두 음 사이만을 훑어서 연주한다.

5. 포르타멘토(Portamento) : 글리산도가 기악 곡의 주법인 반면 포르타멘토는 성악곡에 사용 되며 ( )로 연결된 두 음을 끊어지지않게 연결하여 끌어 올리거나 끌어 내리는 표.

6. 피치카토(Pizzicato)와 아르코(Arco) : 현악기 를 연주할 때 손가락으로 현을 뜯거나 퉁겨서 연주하는 주법을 피치카토라 하고 활을 사용하 여 소리내는 주법을 아르코라 한다.

7. 약음기 사용에 관한 기호 : 현악기를 연주할 때 약음기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을 Con Sordino로 표시하며 약음기를 제거하고 연주하 라는 뜻은 Senza Sordino라 쓴다.

8. 페르마타( , 늘임표) : 음표나 쉼표위에 있을 때는 그 길이의 2~3 배로 늘여서 연주하 라는 뜻이고, 겹세로줄 위에 있을 때는 끝마침 을 나타낸다.

관계조

1. 나란한조 :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조와 단 조의 관계를 말하는데 이때 으뜸음 끼리는 단 3도의 음정 차이가 난다.

2. 같은으뜸음조 : 같은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조와 단조의 관계를 말한다.

3. 딴이름한소리조 : 악보상의 으뜸음과 음계의 음이름은 서로 다르나 실제로는 같은 건반을 사용하며, 같은 소리가 나는 으뜸음과 음계를 가진 조의 관계를 말한다.

기악곡

1. 소나타(Sonata) : 소나타 형식[서주―제시 부―발전부(전개부)―재현부―Coda(종결 악절)] 을 제1악장으로 한 3∼4악장으로 된 기악곡으 로 바이올린, 피아노를 위한 것이 가장 많다. 소나타는 하이든에 의하여 형식이 확립되었고, 모짜르트에 의하여 발전되었으며, 베토벤에 의 하여 완성되었다.

2. 소나티네(Sonatine) : 소나타가 축소된 형식 으로 전체를 3악장으로 하고 제1악장은 발전부 대신 간단한 삽입구가 들어가는 등 간결하게 구성된 형식이다.

3. 실내악(Chamber Music) : 몇 개의 악기가 연주하는 소나타로 2중주, 3중주, 4중주, 5중주 등으로 불린다.

4. 교향곡(Symphony) :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소나타를 말하며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완전한 짜임새를 가진 대표 적인 악곡이다.

5. 협주곡(Concerto) : 독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 한 소나타로 바로크 협주곡과 고전 협주곡으로 구분한다.

(1) 바로크 협주곡(또는 합주 협주곡, Concerto Grosso)
바로크 시대에 사용된 형식으로 '합주 협주곡'이라고도 부르며 Allegro- Andante(또는 Adagio)- Allegro의 3악장에 합주와 독주 또는 중주가 교대로 연주하는 형식이다.

(2) 고전 협주곡(또는 독주 협주곡, Solo Conce rto)
고전파에 의하여 완성된 협주곡으로 '독주 협주 곡'이라고도 부른다. 소나타의 제3악장을 생략 한 3악장 형식으로 독주와 관현악은 대립하여 연주하고 특히 독주 악기의 기교를 최대한 발 휘할 수 있도록 작곡된 카덴짜(Cadenza)가 제1 악장 또는 제3악장에 삽입된다.

6. 모음곡(Suite) : 독립된 악곡을 몇 개 모아 하나의 악곡으로 엮은 형태로 고전 모음곡과 근대 모음곡으로 나뉜다.

기타 기악곡

1. 교향시(Symphonic poem) : 형식에 구속을 받지 않는 관현악곡으로 문학적, 회화적인 내용 을 표현하는 표제 음악의 한 종류이다. 대규모 편성의 관현악단을 사용하여 악상의 폭을 넓힘 으로써 색채의 표현이 풍부하다. 리스트가 창시 함.

2. 서곡(Overture) :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에서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하는 관현악곡을 말하며, 서곡은 악곡의 주요한 가락을 엮어 나가거나, 또는 전혀 다른 가락으로 본곡의 줄거리나 분 위기를 암시한다. 그러나 이와는 관계 없는 독 립된 연주회용 서곡도 있다(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 브람스의 '대학 축전 서곡' 등)

3. 전주곡(Prelude) : 서곡과 같이 오페라, 악극, 모음곡 등의 첫 머리곡으로 쓰이는 것으로 관 현악 외에 독주곡도 있으며, 쇼팽의 전주곡 15 번 <빗방울>과 같이 독립된 곡도 있다.

4. 연습곡(Etude) : 원래 연주의 기교를 체계적 으로 연마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곡인데 쇼팽, 리스트의 연습곡과 같이 예술적인 악곡으로 승 화시켜 아주 어려운 기교를 연출하는 연주회용 연습곡도 있다.

5. 무언가(Song Without Words) : 멘델스존에 의하여 창시된 형식으로 가사가 없는 가곡이란 뜻이며 노래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대부분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는 즉흥적인 피아노 곡조이다.

6. 즉흥곡(Impromtu) : 낭만 시대에 성행하였던 기악 소품의 하나로 작곡자의 악상에 즉흥적 요소를 넣어 자유롭게 다듬은, 형식이 극히 자 유로운 악곡으로 슈베르트, 쇼팽에 의하여 많이 쓰여졌다.

7. 광시곡(Rhapsody) : 서사적인 성격을 지닌 자유로운 형식의 기악곡으로 빠르기나 곡의 변 화가 격정적인 것, 민족적 색채를 지닌 것 등이 많다.

8. 야상곡(Nocturne) : 아이슬랜드의 작곡가 존 필드에 의해 창시되어 쇼팽에 이르러 예술적으 로 발전된, 속도가 느리고 표정에 넘친 낭만 시 대의 악곡으로, 몽상적인 분위기를 묘사하는 음 악이다.

9. 세레나데(Serenade, 소야곡) : 애정이 있거 나 존경하는 사람에게 바치는 저녁 음악이란 뜻인데, 성악의 경우 저녁 나절 사랑하는 여인 의 집 창 아래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를 말한 다. 오늘날에는 기악곡으로 많이 작곡 되었다.

10. 환상곡(Fantasy) : 일정한 형식 없이 작곡자 의 환상적인 악상을 자유롭게 전개하는 기악곡이다.

11. 발라드(Ballade, 담시곡) : 본래 자유로운 형식의 성악곡으로, 줄거리가 있는 서사시에 의 한 가곡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쇼팽과 브라암스 는 성격적 소품으로 된 피아노곡에 발라드란 이름을 썼다.

12. 인벤션(Invention) : 다성 음악 기법의 하나 로, 하나의 짧은 주제를 모방하여 2성 또는 3성 으로 전개하는 간단한 기악곡을 말한다.

13. 춤곡(Dance Music) : 원래는 춤을 추기 위 한 악곡이었으나 근래에는 연주회용으로도 많 이 연주된다.

기악곡의 연주 형태

1. 독주(Solo) : 혼자서 악기를 연주하는 것으로 대개는 피아노, 오르간, 오케스트라 등의 반주 가 따른다

2. 중주(Ensemble) : 두 사람 이상이 각기 다른 종류의 악기를 연주.

2중주(Duett) : 바이올린과 피아노, 첼로와 피 아노 등

3중주(Trio)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피아노 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4중주(Quartett) ▷현악 4중주 :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 라, 첼로 ▷피아노 4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 로

5중주(Quintett) ▷현악 5중주: 현악 4중주 중 비올라나 첼로가 2부로 됨 ▷피아노 5중주 : 현악 4중주에 피아노가 추가된 다

현악 6중주 : 2Vi. 2Va. 2Vc

현악 8중주 : 4Vi. 2Va. 2Vc

목관 4중주 : 플륫,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목관 5중주 : 목관 4중주 + 호른


자료 출처 : 클래식 코리아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