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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음악] 낭만 음악이란?

22세기 2008. 4. 2. 09:53

낭만파 음악(Romantic Music)

고전주의 음악이 형식의 통일과 작품 내용의 완벽을 추구한데 대하여 낭만파 음악은 새로운 시대 사조의 휴머니즘에 의한 인간성의 해방과 자유를 예술창조의 기반으로 하였다.

1. 전기 낭만파 음악 시기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자유주의 사상이 높아져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음악도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고전 음악의 반발로 작곡자의 주관성을 귀중히 여겼으며, 자유로운 사상과 섬세한 감정을 강조하는 운동이 성행해졌다.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을 중요시하였다. 융통성 있는 형식의 처리와 소품의 곡이 많아졌다. 서민을 위한 음악, 세속적인 음악이 많아졌다. 문학, 미술, 연극 등 자매 예술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표현법이 구사되고 예술의 내용을 암시 하거나 묘사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2. 후기 낭만파 음악 시기

19세기 후반은 낭만파 음악의 황금 시대로 개성적이며 주관적인 음악 예술이 확립된 시기이다. 표제 음악의 발달, 교향시, 악극(Music Drama) 이 창시되었다. 관현악(Orchestra)이 발달되었다. 오페라의 전성기이다. 무조적(無調的)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 전기 낭만파 음악가

1) 베버(C. M. V. Weber : 1786∼1826, 독일)

낭만파 음악의 개척자로 극음악에 크게 공헌하 였다. 극장에 근무하는 아버지에게 태어난 그는 가극에 흥미를 가지고 14세때부터 작곡하여 35 세에 오페라 '마탄의 사수'를 작곡하였다.

〔작품〕오페라 '마탄의 사수', '무도회의 권유' 등

(참고) 베버의 음악사상의 가치

1. 낭만의 국민적 오페라를 완성.

2. 근대 지휘법의 기초를 만듬(본격적으로 지휘 봉을 채용함)

3. 표제음악의 싹을 트게 함(무도회의 권유)

2) 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오스트 리아)

시, 가락, 반주가 일체된 예술성이 풍부한 가곡을 작곡하였다. 가장 어려운 환경 속에서 가난과 배고픔까지 참아가면서 작곡하였던 슈베르트는 가곡의 천재이다. 시를 대하면 즉석 에서 작곡 할 수 있었다. 가곡의 왕.

〔작품〕가곡집: '겨울 나그네', '아름다운 물방 앗간 아가씨', '백조의 노래' 등

3)멘델스존(J. L. F. Mendelssohn: 1809∼1847, 독일)

무언가의 창시자이며, 밝고 아름다운 기풍이 넘친다. 매우 전통있고 재력있는 집에서 태어난 그는 음악가들 중에서 가장 행복하게 여생을 작곡에 전념할 수 있었다. 조부는 철학 자요, 부친은 은행가였다.

〔작품〕바이올린 협주곡 '마 단조', 극음악:' 한 여름밤의 꿈', 피아노곡: '무언가집' 등

4) 쇼팽(F. F. Chopin : 1810∼1849, 폴란드)

시적 감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음악으로 대부분이 피아노곡이다. 피아노의 온갖 가능성을 최대로 발굴한 피아노의 시인.

〔작품〕피아노곡 '즉흥 환상곡', '군대 폴로네 에즈', '야상곡', 피아노 협주곡1.2 번 등

5) 슈만(R. A. Schumann: 1810∼1856, 독일)

그의 음악은 문학적인 깊은 내용을 지니고 사랑의 전부를 노래했다. 부인 '클라라'와의 사랑 은 유명하다.

〔작품〕'어린이 정경', 가곡집: '여인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

(2) 후기 낭만파 시기

1) 베를리오즈(L. H. Berlioz : 1803∼1869, 프랑 스)

'관현악의 왕'이라고도 하며, 표제 음악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프랑스 낭만음악가 중의 독보적인 존재.

〔작품〕'환상 교향곡', 서곡'로마의 사육제' 등

2) 리스트(F. Liszt : 1811∼1886, 헝가리)

'교향시'라는 자유로운 형식의 표제 음악의 창시자이다. 피아노의 왕.

〔작품〕피아노곡 '헝가리 광시곡', 교향곡' 파 우스트' 등

3) 바그너(W. R. Wagner : 1813∼1883, 독일)

'악극'이라는 오페라를 창시하였다.

"바하 이후 에 태어난 사람으로 바하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이 없듯이 바그너 이후에 출생한 사람으로 바그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이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작품〕오페라 '탄호이저', '로엔그린', 악극 ' 트리스탄과 이졸데' 등

4) 베르디(G. F. F. Verdi: 1813∼1901, 이탈리아)

이탈리아 오페라를 세계적인 경지로 이끌어 올렸다.

〔작품〕오페라 '일트로바토레',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등

5) 구노(C. Gounod : 1818∼1893, 프랑스)

화가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밑에서 자라남. 종교 음악을 많이 지음. 자칭 '신부 구노' 라 칭할 정도로 승직과 음악 사이에서 갈등함. 구노는 리스트와 함께 열렬한 가톨릭 신자인 동시에 감각주의자다.

[작품] 오페라 '파우스트', '로미오와 줄리엣. 아베 마리아(Ave Maria)

6) 브람스(J. Brahms : 1833∼1897, 독일)

신고 전악파로 불릴 만큼 절대 음악에 힘을 기울인 작곡가이다.

독일의 3B : Bach, Beethoven, Brahms.

〔작품〕'대학 축전 서곡', '헝가리 춤곡' ,바이 올린 협주곡 등

7) 차이코프스키(P. I. Tschaikowsky : 1840∼ 1893, 러시아)

러시아 음악과 유럽 음악을 절충한 러시아의 낭만파 음악가. 법률을 공부하고 법무성에서 근무하다가 사임했었으며 국민 음악적 요소도 갖추었다.

〔작품〕교향곡: '비창', 발레곡: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등

8) 푸치니(G. Puccini : 1858∼1924, 이탈리아)

바그너의 영향을 받아 극적이고 박력있는 오페라를 작곡하여 근대 오페라의 금자탑을 쌓았다.

[작품] 오페라: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 투란도트'.

자료 출처: 클래식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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